앞 포스팅에서는 고전적 조건형성에 대해 글을 써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조건형성의 또 다른 중요한 유형인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조작적 조건형성이란 특정한 행동이 그 행동의 결과들과 합쳐지는 학습을 말합니다. 강화된 행동은 더 강해지고 처벌받는 행동은 더 약해지는 행동을 조작행동이라 합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주변 환경을 끊임없이 조작하며 그런 조작의 결과로 학습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좋아하는 사람을 만났을 때 그 사람이 하게 되는 말이나 행동은 데이트를 성공으로 이끌거나 실패로 이끌 수 있습니다. 만약 만족스러운 결과(데이트 성공)를 얻었다면 그 사람은 다음 만남에도 그러한 행동을 하려고 할 것입니다. 하지만 결과가 불만족스러웠다면(데이트 실패) 그 사람은 자신이 했던 행동을 성공할 수 있는 다른 것으로 바꿔야겠다는 생각을 할 것입니다.
조작적 조건형성을 통한 학습
조작적 조건형성이 예로 미국의 행동심리학자인 손다이크는 동물들이 퍼즐상자를 피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능력에 대해 연구했습니다. 그 퍼즐상자 안에서 밖으로 나가려면 레버를 누르고 나가는 방법 한 가지밖에 없습니다. 손다이크는 퍼즐상자 안에 굶어서 배가 고픈 동물 한 마리를 넣고 동물이 볼 수 있는 외부에 먹음직스러운 음식을 놓아둔 뒤 동물의 행동을 기록 했습니다. 그 동물이 레버를 누르면 상자 밖으로 탈출에 성공해서 음식(만족스러운 결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게 되면 그 동물을 다시 상자 안에 갇혔을 때 이전에 했던 성공적인 행동을 반복하려고 할 것입니다. 반대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은 방법과 전혀 무관한 방법(예를 들어 문들 밀어본다거나)은 먹이 획득과는 전혀 관련이 없었기 때문에 반복되지 않을 것입니다.
강화와 처벌을 통한 학습
강화물이라는 것은 이전에 발생했던 반응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자극을 말하고, 처벌제는 이전의 반응이 발생할 가능성을 줄이는 자극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강화라는 것은 어떠한 반응에 따라오는 강화물이 제시됨으로써 어떤 반응이 일어날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처벌이란 반응에 따라오는 처벌제가 제시됨으로써 어떤 반응이 일어날 가능성을 감소시키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즉, 강화와 처벌은 특정한 자극들이 어떠한 행동의 가능성을 변화시키는 과정입니다. 예를 들어서 강아지를 키우는 사람이 있다고 생각해 봅시다. 주인이 강아지에게 '앉아'라는 행동을 조작적으로 조건형성하기 위해서 그 개가 앉을 때마다 맛있는 간식을 주었습니다. 그때 그 간식이 바로 강화물이 되는 것이고 이 강화물을 사용해서 강아지의 앉는 행동이 증가한 과정 자체는 강화가 되는 것입니다.
비슷한 예로, 주인을 향해서 자꾸 뛰어오르는 행동을 하는 강아지가 있습니다. 주인은 이 강아지의 행동을 줄이기 위해 가아지가 점프할 때마다 강아지의 얼굴에 물을 뿌린다면 물을 뿌리는 행위는 처벌제가 되고 이 처벌제를 사용함으로써 강아지가 점프하는 행동이 줄어드는 과정을 처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적 강화와 처벌 및 부적 강화와 처벌
강화와 처벌은 모두 긍정적일 수도 있고 부정적일 수도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네 가지 용어가 생기는데, 각각 정적 강화, 부적 강화, 정적 처벌, 부적 처벌입니다. 정적 강화와 처벌, 부적 강화와 처벌 정적 및 부적 강화와 보상과 같은 용어에 대해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여기에서 언급하는 정적, 부적이라는 단어가 우리가 일반적으로 쓰는 의미와 다르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정적이란 단어는 자극이 제시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부적이란 단어는 자극이 제거된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정적 강화와 정적 처벌에서는 자극이 제시되는 것이고, 부적 강화와 처벌에서는 자극이 제거되는 것입니다. 매력적 자극이란 말 그대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자극이고, 혐오 자극은 말 그대로 불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게 하는 자극입니다. 아래에 정적 강화, 정적 처벌, 부적 강화, 부적 처벌에 대해 간단히 적어보겠습니다.
정적 강화: 매력적 자극이 제시되는 강화
정적 처벌: 혐오자극이 제시되는 처벌
부적 강화: 혐오 자극을 제거시키는 강화
부적 처벌: 매력적 자극을 제거시키는 처벌
정적이라는 의미는 무엇인가가 제시된다는 의미이며 부적이라는 단어는 무엇인가가 제거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강화의 뜻은 특정 행동이 강해진다는 것이며, 처벌은 특정 행동이 약해진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므로 정적 강화에서는 매력적 자극이 제시되고, 정적 처벌에서는 혐오 자극이 제시됩니다. 부적 강화에서는 혐오 자극이 제거되고, 부적 처벌에서는 매력적 자극이 제거됩니다.
각 강화와 처벌의 예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집안일을 도와주는 아이에게 칭찬을 해주는 것은 정적 강화의 예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규칙을 어기거나 잘못을 한 아이의 손바닥을 때리는 것은 정적 처벌의 예가 됩니다. 두통을 없애기 위해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은 부적 강화의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혐오 자극인 두통을 제거하는 것은 진통제를 복용하는 행동을 지속시킬 것이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통금시간을 어긴 아이에게 용돈의 절반을 깎는 것은 부적 처벌의 예가 됩니다. 용돈을 편하게 쓸 수 있는 것(매력적 자극)을 빼앗는 것입니다.
그러나 앞에 적은 모든 예시에서는 자극이 강화물로 제시되었는지 처벌제로 제시되었는지, 그리고 그 자극이 강화를 일으켰는지 처벌을 일으켰는지를 제대로 파악해야 합니다. 말을 듣지 않는 아이에게 손바닥을 때리는 처벌을 주었지만 나쁜 행동이 지속된다면 손바닥을 때리는 것이 오히려 이 아이에게 강화가 된 것은 아닌지 생각해 봐야만 합니다. 또한 칭찬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집안일을 하는 행동이 지속되지 않는 아이에게도 칭찬이 올바른 강화가 된 것인지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어떤 것이 강화와 처벌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하는지는 개인에 따라, 상황에 따라 상대적이기 때문입니다.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 - 정신분석적 접근 (1) | 2024.03.17 |
---|---|
심리학 - 학습의 생물학적 관점과 인지적 관점 (0) | 2024.03.16 |
심리학 - 고전적 조건형성을 통한 학습 (0) | 2024.03.16 |
심리학 - 기억의 3단계 모델 (0) | 2024.03.16 |
심리학- 기분장애 및 정신분열병 (2) | 2024.03.16 |